메뉴 건너뛰기

[기고]메타버스(Metaverse) 어떻게 준비해야하는가

[전문가 기고]메타버스(Metaverse) 어떻게 준비해야하는가

  • 정상희 한국벤처혁신학회 산학협력 이사

    초월(Meta)와 세상/우주(Universe)를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가 우리의 전 산업에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산업에 따라 미풍이 될 수도 있고, 태풍이나 쓰나미 급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래서 메타버스에 대해 잘 알고 시기적절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원천이나 서적은 찾아보기가 어렵다.  

     메타버스의 개념과 정의 뿐 아니라 생태계와 준비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하는 “메타버스(Metaverse) 어떻게 준비해야하는가”가 출간되었다. 가상과 현실의 융합의 주제는 4차 산업혁명 소개 이후 더욱더 가속화되고 있다. 메타버스 개념과 발전에 대한 소개, 메타버스 생태계, 메타버스 도입 방향과 해결 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VR, AR, MR 등 메타버스 디바이스,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 및 인프라의 종합적인 생태계로 이해해야한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력 모델인 다이아몬드 모델을 기반으로 균형 잡힌 메타버스의 생태계 구성도를 만들었다. 또한 인터넷 시대 플랫폼이 발전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화가 예상된다. 양면시장, 네트워크효과, 수확체증의 법칙 등 플랫폼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기간별 단개별 발전 예상 시나리오를 소개하였다.   

    전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를 구성하고 있는 디바이스, 콘텐츠, 플랫폼과 인프라의 기술 성숙도, 적용의 용이성, 사회적, 윤리적인 측면 등을 고려해서 “Think Big, Start Small, Learn Fast” 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사 원문보기]
  •  

[출처 : 글로벌경제신문 정상희 한국벤처혁신학회 산학협력 이사]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