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사] 글래드 트렌드리포트 서베이 결과 발표… 응답자 92%가 메타버스에 대해 ‘긍정적’

글래드 호텔이 트렌드리포트의 여덟 번째 주제인 ‘메타버스편’의 서베이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7일까지 진행한 메타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과 활동 범위, 관심사, 메타버스 내 이벤트 참여 관련 질문, 글래드 메타버스 채널을 통해 만나보고 싶은 브랜드 추천 등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된 서베이 이벤트 결과에 총 807명이 참여했다.

설문에 참여한 고객은 여성이 66%, 남성이 34%, 연령대로는 30대 초반 26%, 30대 중후반 23%, 20대 중후반 17%, 20대 초반 9% 등 MZ세대(20대 초반~30대 중후반의 연령대)가 총 75%로 참여 비율이 높았다.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 알고 있다 66%, 어느 정도는 안다 or 들어 본적 있다 32%, 모른다 2%로 답변했고, ‘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나요(중복 답변 가능)?’에 대한 질문에는 인터넷(61%), SNS(58%), 뉴스(40%) 순으로 높았다.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긍정적 92%, 부정적 8%,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에 대한 질문에 ‘비용 없이 전시회, 파티, 놀이공간 등 다양한 공간 체험(49%)’, ‘내가 원하는 부캐(부가 캐릭터)를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음(35%)’, ‘비대면 및 익명성(1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에 대한 답변은 ‘익명성으로 인한 불법, 프라이버시 침해 등 이슈’가 47%로 가장 높았고, 오픈 월드형 온라인 게임과의 차별성 모호, 활성화 어려움, 현실을 모방한 수준의 기술력 등 기술적인 문제점과 비속어나 욕설 표현 등 윤리적인 문제점도 제기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있다 67%, 없다 33%로 조사되었으며, ‘이용 경험이 있다면 어떤 플랫폼을 이용해 보셨나요?’ 질문에 네이버 제페토가 84%로 가장 높았고, 게더 타운 32%, SK 텔레콤 이프랜드 27%, 로블록스 22%, 그 외에는 샌드박스, 네이버 ZEP 등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함께 플랫폼 체류시간에 대한 질문에는 10분 이상 46%, 30분 이상 22%, 5분 이상 21%, 1시간 이상 1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65% 이상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이벤트를 참여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고, 흥미로웠거나 인상 깊었던 이벤트로 △배스킨라빈스, 케이크 만들기 미션 △CGV, 제페토 CGV 월드 오픈 이벤트 △CU, 제페토 한강점 오픈 이벤트 △나이키, 모두의 운동장 챌린지 △삼성카드, My iD 나만의 취향랜드 △DB손해보험, 프로미 캠핑 월드 숨바꼭질 이벤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이디야커피, 포시즌카페점 오픈 인증샷 이벤트 △산림청X두나무, 세컨포레스트와 함께하는 내 나무 갖기 캠페인 등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벤트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어떤 점이 기억에 남았나요?’에 대한 답변은 ‘이벤트 참여 방법(41%)’,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에 대한 답변은 ‘제공 경품(40%)’ 답변의 비율이 높았다. 특히,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는 이벤트 추첨 방식 및 방법의 불투명, 이벤트 참여 내역 확인의 어려움, 접속 오류, 튜토리얼의 상세함 부족 등 운영 방식에 대한 답변이 많았다.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주로 하는 활동은 월드 구경하기(51%),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샵 구경 및 구매(22%)의 답변 비율이 높았다...(후략) [기사 원문보기]

[출처 : 디지틀조선일보 서미영 기자]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