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사] "산업용 메타버스 수출한다"…와이엠엑스, 싱가포르 VC서 '러브콜'

"산업용 메타버스 수출한다"…와이엠엑스, 싱가포르 VC서 '러브콜' [허란의 VC 투자노트]

제조업체에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와이엠엑스(YMX)가 53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2018년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 투자를 받은 것이다.

국내에선 신한투자증권, 브릭인베스트가 투자에 참여했으며, 싱가포르 자산운용사 마리나웨이캐피털도 투자에 나섰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6월 싱가포르 현지 벤처캐피털(VC) 및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기업설명회(IR)를 진행한 지 두 달 만에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와이엠엑스는 혼합현실(XR) 기반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공장 시공부터 생산, 유지 보수까지 제조 산업 전 주기에 걸친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산업 특화 메타버스 플랫폼 'MX스페이스'를 구축했다. 현장에 가지 않고도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축한 3차원(3D) 환경에서 정확한 과업지시가 가능하다. 해외 는 물론 다자간 원격 협업도 구현된다.

해외 EPC 메타버스 시장 진출

와이엠엑스는 국내 제조 분야 대기업과 100여 건에 달하는 디지털 트윈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솔루션 적용 산업 분야가 제조, 건설뿐만 아니라 교육, 유통 등으로 꾸준히 확대되며 매출도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국내 플랜트 기업을 통해 설계·조달·시공(EPC) 원격 검수·관리 솔루션의 PoC(기술검증)을 마쳤으며, 현재 해외 대기업 및 공공기관 대상 EPC 메타버스 플랫폼 공급을 진행 중이다.

와이엠엑스는 이번 투자금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연내 싱가포르 현지 법인 설립 후, 중동 및 북미 진출도 검토 중이다.

이번 투자를 진행한 브릭인베스트 관계자는 "와이엠엑스는 고도화된 디지털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매년 100% 성장세를 보인다"며 "글로벌 고객과의 협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도 크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2024년 코스닥 상장 목표

와이엠엑스는 옐로테일에서 지금의 사명으로 바꿨다. 창업자인 박태욱 대표는 한양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엔지니어다. 에스티엠(현재 LG CNS), 오라클 등에서 데이터·기술 전문가로 활약했다.

와이엠엑스는 다음 달 신한투자증권과 상장 대표 주관사 계약을 체결하고 2024년 코스닥 입성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준비에 돌입한다.

박 대표는 "이번 투자는 와이엠엑스의 기술 성장 가능성에 더해 산업용 메타버스 MXspace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해 성공적인 IPO까지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출처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8297693i]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