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사] 의학과 만난 메타버스…의사·환자가 가상공간에서 소통하고 의대생이 카데바 대신 실습하고...

[의대생 인턴기자와 선배의사와의 만남]

최형진 서울의대 교수 "가능성은 무궁무진, 의대생이 뛰어드는 순간이 곧 미래"

[메디게이트뉴스 최지민 인턴기자 고려의대 예1, 황성준 인턴기자 가천의대 예2] '메타버스' 시대에 진료실과 강의실은 어떤 모습이 될까. 아직 막연하고 알지 못해도 하나하나 시도해보는 연구자들에 의해 미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까. 

내분비내과 전문의 출신의 서울의대 해부학교실 최형진 교수는 얼마 전 메타버스를 이용해 선택교과 ‘해부신체구조의 3D영상 소프트웨어·3D프린팅 기술 활용 연구 및 실습’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수업은 ▲AI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CT 영상의 3D모델링 및 분석 ▲3D모델링 기반 인체 영상 분할(Segmentation) ▲분할 데이터 기반 VR·AR 해부학 콘텐츠 활용 실습 ▲3D프린팅 해부학 모델 제작 등 의료영상을 3D로 구현하고 가상현실을 통해 인체 내부를 직접 분석하는 과정 전반이 포함됐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메타버스는 VR 등을 통해 만든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현실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실과 같읕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최형진 교수와 함께 메타버스의 현재와 전망에 대한 온라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최 교수는 지난달 식욕과 관련한 연구를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UCSD)에 1년간 연수를 떠났다.  

최형진 교수는 메타버스에 대해 " 교과서적으로 공부하기보다 직접 VR을 체험해보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카데바 없거나 제한적이라면 메타버스 의학교육 활용 '효과적'  

-의학교육에서 메타버스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 


'메타버스'라고 부르지 않았을 뿐, 오래 전부터 가상현실 도구로 신체구조를 해석하고 들여다보는 기술은 있었다. 점점 더 고도화되고 있는 새로운 기술로 가상 공간에 있는 자아를 만드는 데까지 도달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메타버스라는 완전 새로운 기술이 나왔다기보다는 과거부터 있었던 기술 개발 과정의 연속 스펙트럼으로 생각하는 게 맞을 것이다.

내가 하고 있는 해부학 수업을 예로 들면 장기 속을 구현한 메타버스 가상 공간을 핸드폰이나 노트북 화면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평면 화면을 통해서 보는 형태는 '비몰입형'이라고 부른다. 반면 '몰입형'은 HMD 장비 등을 사용해 양쪽 눈에 다른 화면을 보여줘서 완전히 가상 공간에 몰입하도록 하는 형태다. 지금 수업에서는 몰입형을 써서 심장 하나하나씩 들여다보는 것까지 개발돼있고, 이는 가장 기술적으로 발달된 메타버스다. 또한 이보다 한 단계 낮은 수준으로 전신 크기의 터치스크린을 보면서 하는 카데바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기사 원문보기]

[출처 : 메디게이트]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