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사] 안전관리부터 분양까지···메타버스 올라타는 건설사들

메타버스 도입해 견본주택 안전교육 플랫폼 구축 등
동부건설, 메타버스 통해 실시간 의사결정 플랫폼 구축
GS건설, 스마트 안전보건교육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현대건설, 건설사 최초 국내 NFT 프로젝트 참여

최근 '메타버스(확장 가상세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았다. 특히 건설사들이 메타버스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 건축정보모델링(BIM), 인공지능(AI) 등을 도입하면서 디지털 전환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동부건설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실시간 의사결정 플랫폼인 '메타동부(Meta-Dongbu)'를 구축했다. 의사 결정 간소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현 트렌드에 발맞춰 조직내 MZ세대 직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기업 문화를 쇄신한다는 취지다.

메타버스란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 등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AR)을 바탕으로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회·경제·문화활동 등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말한다.

특히 건설사들은 메타버스를 안전교육 콘텐츠나 온라인 견본주택, 기업 캠페인, 신입사원 입문 교육 등에 도입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복합단지개발, 스마트도시 등 분야에서도 메타버스기술과 플랫폼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동부건설은 지난달부터는 메타동부 내에서 시범적으로 현장 가상오피스도 오픈해 운영 중이다. 현장 가상오피스에서는 현장과 본사간의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간소하고 수월한 의사결정 및 더욱 효율적인 인력 운용, 기술정보교류 인프라 구축 등의 다양한 효과가 예상된다...(후략) [기사 원문보기]

[출처 :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