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사] 우리 문화유산, '메타버스'에서 다시 태어난다

문화유산 콘텐츠 '디지털' 입고 관람객 발길 이끈다
황찬우 군, 메타버스 문화유산 박물관 구현해 '눈길'
'제1회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 최우수상
가상세계서 3차원 유물 보고 역사 유적지로 순간이동
파주 자운서원부터 평양 연광정·경주 김유신 묘까지
"메타버스에 문화유산 계속 만들며 우리나라 알릴 것"


한국의 역사를 알리는 '메타버스 속 외교관'

최근 열린 문화재청 주관 '제1회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에서 학생부 문화유산 메타버스 분야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은 황찬우 군. 역사를 사랑하는 로블록스(Roblox) 게임 메이커인 그답게 '메타버스 플랫폼 속 문화유산 활용 박물관'을 주제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평소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에 꾸준히 우리 문화유산을 만들어온 황찬우 군이 들려준 메타버스와 문화유산에 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

문화재청 주관 '제1회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가 지난 4월 11일부터 5월 13일까지 열렸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 기획·콘텐츠'와 '문화유산 메타버스' 등 2개 분야에서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6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공주시에서 개최된 '2022 디지털 문화유산전'. 이날 시상식에서 학생부 문화유산 메타버스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황찬우 군이 박진호 박사(고려대 연구교수, 문화재디지털복원가)에게 작품에 대해 멘토링을 받고 인터뷰하는 모습. (영상=공주시 유튜브).

'제1회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에서 황찬우 학생은 '메타버스 플랫폼 속 문화유산 활용 박물관'을 주제로 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학생부 문화유산 메타버스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영상=공주시 유튜브).

문화재청 주관 '제1회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황찬우 학생이 강경환 문화재청 차장으로부터 최우수상을 받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박진호 박사 제공).

 

"디지털 기술로 현재·과거·미래를 잇다"…'메타버스'와 '문화유산'의 만남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박물관이나 역사 유적지를 찾는 방문객들의 발길이 뜸해지다 보니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에 관심을 갖는 일도 소홀해지기 십상이다. 중학교 2학년인 황찬우 군은 메타버스를 활용한다면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박물관과 유적지를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보다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는 "문화유산 박물관의 유물들을 세계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느꼈다"며 문화유산을 로블록스 게임으로 구현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역사 덕후인 황군은 메타버스 플랫폼들 가운데 누구나 게임을 제작해 올릴 수 있는 로블록스에 '자운서원'을 만든 적이 있다. 경기도 파주에 있는 자운서원은 조선 후기 율곡 이이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자 창건된 곳이다. 전 세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만큼 당시 호기심을 안고 로블록스에 구현된 자운서원을 방문한 외국인들이 많았다고 한다. '서원' 자체를 궁금해하면서 물어본 외국인도 있었다. 이 같은 경험이 그에게 영감을 줬다...(후략) [기사 원문보기]

[출처 : AI타임스 윤영주 기자]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