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사] 한국기술교육대, '메타버스'로 교육훈련 혁신 선도한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STEP)'을 고도화하고 연내 에듀테크 기반 최첨단 실험·실습 시설 '다담 미래학습관'을 준공, 교육훈련 혁신을 선도한다. 급변하는 디지털 융·복합 산업구조에 대응할 수 있는 웹 3.0 기반 학습자 주도형 온·오프라인 교육훈련 생태계를 조성한다. 윤석열 정부가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를 비전으로 '더 큰 대학 자율로 역동적 혁신 허브 구축'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 등을 주요 교육정책과제로 내세운 가운데, 충청권 과학기술교육을 대표하는 한기대를 찾아 디지털 기반 직업훈련 현장을 살펴봤다.

한기대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현실과 가상공간의 시·공간을 초월한 새로운 세상 '메타버스' 기술을 학교 현장에 적극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오프라인 소통과 협업을 디지털 전환 기회로 활용한 것이다. 한기대는 본교 캠퍼스(천안)를 메타버스 세계에서 3차원(3D) 지도(Map·맵)로 구축해 다양한 수업 활동과 각종 행사에서 활용한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각종 콘퍼런스나 교직원 발표회를 연다거나 학생들이 비대면으로 메타버스 공모전이나 동아리·학과 소개전에 참여하고 실제 수업에서도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통해 현실 수업과 융합 운영한다.

◇99개 VR·AR 가상훈련 콘텐츠, B2B·B2C로 15만여명에게 제공

한기대는 지난 15년 동안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발전시켜왔다. 작년까지 기계 분야 56개, 전기·전자 분야 20개, 건설 분야 9개, 환경·에너지·안전 분야 6개, 재료 분야 4개, 화학 분야 3개, 디자인 분야 1개 등 총 99개 VR·AR 가상훈련 콘텐츠를 개발했다. STEP을 통해 민간 및 공공훈련기관, 특성화고, 민간기업 등 600여개 직업훈련 관계 기관과 기업에 보급해 약 15만3000명이 이용했다.

한기대 가상훈련 콘텐츠는 첨단 및 고가의 실습 장비와 대형장비를 가상으로 대체하여 예산을 절감 시킨다. 또 시·공간 제약을 극복하여 현장에 가지 않고도 가상(VR)장비로 실습이 가능하다. 장비 내부의 동작 원리 파악 및 분해·조립 등 반복 실습이 가능해 기능 숙달과 자격증 취득 실기에 도움이 된다. 유지보수 및 위험 상황을 대비해 실전 모의실습과 안전한 실감형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

가상훈련 콘텐츠를 보급받거나 활용한 훈련교·강사와 훈련생의 사용자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평균적으로 4.42점(5점 만점 기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연도별 사용자 만족도는 2017년 4.42점, 2018년 4.50점, 2019년 4.45점, 2020년 4.41점, 작년 4.30점으로 나타났다.

특성화고 교사는 “실제 실습 전 가상훈련 콘텐츠 실습으로 주변 환경에 익숙해지고 자신감이 높아졌다”고 평가했고, 직업훈련원장은 “훈련생이 많고, 좁은 공간 실습에 한계가 있는데 개인화된 가상실습으로 상세한 절차나 부품연결 등의 과정을 알 수 있어 실제 실습 시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교수는 “코로나19로 산업현장 체험이 어려운데 취업 전 반도체·클린룸 등 가상체험으로 사전 현장경험 대체가 가능하다”고 전했고, 공업고등학교 교사는 “교사가 모든 학생에게 장비 동작 및 방법을 일일이 가르치지 않아도 학생 스스로 조작, 튜토리얼 학습이 가능한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기대의 가상훈련 콘텐츠는 민간·공공 직업훈련기관, 특성화고, 기업 등에 '기업간거래(B2B)'나 '기업과소비자간거래(B2C)' 형태로 다양하게 보급·서비스 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한기대가 개발한 가상훈련 콘텐츠 22종을 포스코인재창조원에도 보급했다...(후략) [기사 원문보기]

[출처 : 전자신문 이준희 기자]

  • share